맛있는물회

[맛있는물회] <사피엔스> 12장. 종교의 법칙 본문

Review/Book Review

[맛있는물회] <사피엔스> 12장. 종교의 법칙

맛있는물회 2020. 5. 24. 22:19

이 글은 '명저읽기와 토론' 수업을 듣고 느낀점과 궁금증에 대하여 적는 글이다.

 

종교의 법칙

 

과학도 종교와 마찬가지로 믿음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아주 근본적으로 생각해 보면 신천지와 기독교의 교리에는 다른점이 없다. 두 가지 모두 믿음을 기반으로 한 것일 뿐이다. 
성경을 기반으로 하는 기독교는 어떤가? 기독교 신자들이 Sincheongi가 사이비라고 말하는 이유는 성경의 내용을 자기 멋대로 해석해서 이다 라고 한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기독교 신자가 생각하는 성경에 대한 믿음 또한 자신들이 지어내서 믿는 것이 아닐까? 

 



과학과 종교는 별개의 학문이다? 
아인슈타인의 말에 의하면 종교없는 과학은 눈이 멀었고 과학없는 종교는 발이 없다고 한다.

 



불교의 교리는 어떠한가? 불교는 모든 사람이 신이 될 수 있다고 한다(진리를 깨닫는 사람)
하나의 신을 믿는 일신교와는 다르다. 

 



인본주의란 신이 아닌 인간의 최우선이라고 믿는 이데올로기이다. 유발하라리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도 하나의 종교로 볼 수있다고 한다. 
인본주의는 집단, 자유, 진화 이렇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집단은 집단을 우선시, 자유는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 진화는 가장 유명한 예시로 나치즘을 들 수있다. 
인간이 진화하면서 열등한 종 (네안데르탈인)은 줄어들고 우등한 종 (아리아인, 게르만족) 은 살아남는다 라는 것이다. 따라서 열등한 종은 말살시키고 우등한 종만을 살려야 인간이 잘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Comments